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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지원 사업

피해 지원 사업 소개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

생활비 지원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자의 일상 회복을 위하여
1인 최대 300만원의 생활비를 지원합니다.

* 단, 피해 금액이 1인 최대 지원금 300만원 이하인 경우 피해 금액만큼 지원합니다.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

심리 상담 지원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자의 심리 정서 회복을 위해
1인 최대 200만원의 심리상담 및 진료비 등을 지원합니다.

* 행정구역 소재지 내 사회복지 기관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

법률 상담 지원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로 법률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자 대상으로 대한법률구조공단 연계를 통해 법률 기본 상담 및 소송을 지원합니다.

- 기본 상담 : 전기통신 금융사기 관련 법률 기본 상담 지원 - 소송 : 기본 상담 진행자 중 소송 지원 가능 대상 민사 소송 지원 (변호사 비용과 소송 실비 등)

지원 기준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스미싱 해당자)

  • 생활비 지원
  • 심리 상담 지원
  • 법률 상담 지원

신청자격

최근 3년 이내 (* 사건 피해 일자 기준)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를 받은 자

ex) 24년도 신청자 : 2021년 ~ 2024년 중 실제 피해를 입은 경우

중위소득 100% 이하인 자

전기통신 금융사기 수사 진행중 또는 종결 대상자

개인 및 기관 신청 가능

지원 제외 대상

이전에 본 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자

신청 서류를 허위로 발급받거나 조작이 의심되는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 신청 서류 미비로 심사에서 미선정된 경우, 서류 보완하여 다시 신청 가능

2024년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 소득 및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기준표(노인장기요양보험료 제외)

보건복지부 자료 참조

(단위 : 원)
가구원수 소득 기준
(기준중위소득 100%)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혼합
1인 2,228,445 79,018 19,780 -
2인 3,682,609 130,901 74,359 132,127
3인 4,714,657 167,876 123,611 169,859
4인 5,729,913 205,281 156,318 208,153
5인 6,695,735 239,074 195,321 243,098
6인 7,618,369 271,291 233,543 277,236
7인 8,514,994 304,986 271,091 314,423
8인 9,411,619 336,105 303,332 348,552
9인 10,308,244 377,299 351,294 397,093
10인 11,204,869 422,318 400,222 453,848

신청 서류

* 피해자를 대신하여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라도 반드시 피해자 내용 확인 가능한 서류 발급하여 제출
구분 서류명 발급처
공통서류(필수) ‘보이스피싱제로’ 사업 제출 서류 체크리스트 및 서약서 '보이스피싱제로' 사업 홈페이지
서류 다운로드
‘보이스피싱제로’ 사업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서
주민등록표 등본 (세대주와 세대원 포함)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미포함 제출
시·군·구청
읍·면 사무소
동주민센터 등
신청자 본인 명의 통장사본
* 본인명의 통장사본 제출 불가 시 가족관계증명서 상 확인 가능한 가족명의 통장 가능
은행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 사실 서류 (필수)
사건사고사실확인원
* 주민번호 뒷자리 미포함 제출
* 본사항에 대해서는 경찰청 협조를 받아 제출된 사항에 대해 사실 여부 확인 예정입니다.
경찰서
소득증빙서류
[건강보험 가입자의경우]
① 직장가입자 : 자격확인서, 보험료납부확인서(2개 서류 모두 제출)
- 피해자 본인이 ‘부양자’일 경우, 건강보험증에 등재 되어 있는 가구원 포함한 자격확인서, 보험료납부확인서 제출
- 피해자 본인이 ‘피부양자’일 경우, 본인이 피부양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격확인서만 제출 (1개 서류만 제출)
② 지역가입자 : 지역가입자에 해당되는 가구원 전체 포함된 자격확인서, 보험료납부확인서(2개 서류 모두 제출)
* 신청월 직전 3개월 내 직장가입자 ↔ 지역가입자 변동사항이 발생한 경우, 최근 기준 자격확인서(직장 or 지역)로 중위소득 판단하므로 해당 기준에 맞는 보험료납부확인서 제출
* 보험료납부확인서의 경우, 신청월 직전 3개월간의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도록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미가입자인 경우]
- 소득금액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보수지급명세서 中 택1
사업주
- 국민연금산정용가입내역확인서, 국민연금지급내역확인서 中 택1 국민연금공단
[저소득 대상자의 경우]
- 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 확인서, 법정한부모가족증명서 등
시·군·구청
읍·면 사무소
동주민센터 등

신청자격

최근 3년 이내 (* 사건 피해 일자 기준)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를 받은 자

ex) 24년도 신청자 : 2021년 ~ 2024년 중 실제 피해를 입은 경우

전기통신 금융사기 수사 진행중 또는 종결 자

심리 상담 지원 단독으로 신청 가능

개인 신청 불가, 사회복지 기관을 통한 신청만 가능

지원 제외 대상

이전에 본 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자

심리 상담 계획이 미비하거나 신청 대상자가 사례관리 서비스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신청서류를 허위로 발급 받거나 조작이 의심되는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 신청서류 미비로 심사에서 미선정된 경우, 서류 보완하여 다시 신청 가능

신청 서류

※ 신청서류는 일체 반환되지 않습니다.
구분 서류명 발급처
공통서류(필수)
*생활비 지원 신청 서류 외의 추가 제출 서류
‘보이스피싱제로’ 사업 제출 서류 체크리스트 및 서약서 '보이스피싱제로' 사업 홈페이지
서류 다운로드
‘보이스피싱제로’ 사업 신청서
* 신청서 내 심리정서지원 내용 작성(필수)
개인정보 수집·이용·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서

신청자격

최근 3년 이내 (* 사건 피해 일자 기준)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를 받은 자

ex) 24년도 신청자 : 2021년 ~ 2024년 중 실제 피해를 입은 경우

기본 상담 : 전기통신 금융사기 수사 진행중 또는 종결 자

소송 : 기본 상담을 진행자 중 민사 소송 지원 가능한 자

중위소득 125% 이하인 자(대한법률구조공단 기준)

법률 상담 지원 단독으로 신청 가능

개인 및 기관 신청 가능

지원 제외 대상

이전에 본 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자

신청서류를 허위로 발급 받거나 조작이 의심되는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 신청서류 미비로 심사에서 미선정된 경우, 서류 보완하여 다시 신청 가능

2024년 기준 중위소득 125%이하 소득 및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기준표(노인장기요양보험료 제외)

(단위 : 원)
가구원수 소득 기준
(기준중위소득 125%)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혼합
1인 2,785,556 98,748 947 33,426,675
2인 4,603,261 163,186 1,566 55,239,135
3인 5,893,321 208,918 2,005 70,719,855
4인 7,162,391 253,907 2,436 85,948,695
5인 8,369,669 296,705 2,847 100,436,025
6인 9,522,961 337,589 3,240 114,275,535
7인 10,643,743 377,321 3,621 127,724,910
8인 11,764,524 417,052 4,002 141,174,285
9인 12,885,305 456,784 4,384 154,623,660
10인 14,006,086 496,516 4,765 168,073,035
* 대한법률구조공단 자료 참조

신청 서류

※ 신청서류는 일체 반환되지 않습니다.
구분 서류명 발급처
공통서류(필수) ‘보이스피싱제로’ 사업 제출 서류 체크리스트 및 서약서 '보이스피싱제로' 사업 홈페이지
서류 다운로드
‘보이스피싱제로’ 사업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서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 사실 서류 (필수)
전기통신 금융사기 수사 종결 증명서류
- 사건사고사실확인원
- 주민번호 뒷자리 미포함 제출
* 본 사항에 대해서는 경찰청 협조를 받아 제출된 사항에 대해 사실 여부 확인 예정입니다.
경찰서

지원 절차

  • 생활비 지원
  • 심리 상담 지원
  • 법률 상담 지원
  • STEP.1
    신청
    사무국 메일을 통한 신청
    shinhan-voice@gnk.or.kr
    / 02-6733-1067
    * 매월 말일까지
    차수별로 접수
  • STEP.2
    선정심사
    신청서 심사
    (익월 20일)
    * 신청자격 기준 심사 * 경찰청 조회를 통한 피해사실 진위 여부 확인
  • STEP.3
    선정결과 발표
    선정 결과 발표
    (익월 25일)
    * 25일이 주말일 경우 차주 월요일 발표, 공휴일인 경우 익일 발표 선정결과 확인하기
  • STEP.4
    지원
    선정 대상자 계좌에
    생활비(300만원) 지원
    (선정결과 발표 후 1주일 이내)
    * 단, 피해 금액이 300만원 이하인 경우 피해 금액만큼 지원
  • STEP.1
    신청
    사무국 메일을 통한 신청
    shinhan-voice@gnk.or.kr
    / 02-6733-1067
    * 매월 말일까지
    차수별로 접수
  • STEP.2
    선정심사
    신청서 심사
    (익월 20일)

    * 신청자격 기준 심사 + 전문가 심사위원 적격 여부 심사
  • STEP.3
    선정결과 발표
    선정기관에 별도 안내
  • STEP.4
    지원
    추가 제출 서류 접수 후 선정 기관에 1인 최대 200만원 입금
  • STEP.5
    모니터링 및 관리
    선정 기관을 통한 심리상담 진행사항 모니터링
  • STEP.6
    결과보고 작성 및 제출
    심리상담 지원 종결 후
    결과보고 작성 및 제출
    (1개월 이내)
  • STEP.1
    신청
    사무국 메일을 통한 신청
    shinhan-voice@gnk.or.kr
    / 02-6733-1067
    * 매월 말일까지
    차수별로 접수
  • STEP.2
    선정심사
    신청서 심사
    (익월 20일)

    * 신청자격 기준 심사
  • STEP.3
    선정결과 발표
    선정 결과 발표
    (익월 25일)
    * 25일이 주말인 경우 차주 월요일 발표, 공휴일인 경우 익일 발표 선정결과 확인하기
  • STEP.4
    지원
    선정 대상자 기본 법률 상담 진행
    (최소 1-2주 소요)
    * 대한법률구조공단 연계를 통한 기본 법률 상담 후 소송 지원 여부 결정
보이스피싱제로 사업은
와 함께합니다.